메뉴판닷컴요리

  • 요리판
  • 나만의비법
  • 요리Q&A
 
함경도 가자미 식혜만드는 방법 | 2009.07.06 | 조회:11842
 
ruadlaka
펌폴리스 신고 인쇄 메일 쪽지보내기 챙기기 (+0)
함경도 식헤 만드는 법

♧함경도 식혜 만드는 생선으로는 타 지역 분들이 잘 알고 있는 가자미 식혜가 우선이겠지요. 그러나 명태 식혜, 도루묵 식혜, 해태기 식혜, 마른 명태 식혜, 명태 눈 식혜, 등등 다향 합니다.함경도에서 식혜를 조밥(매조)으로 주로 만들지만, 함경도 어떤 지역에서는 쌀밥으로 가자미 식혜를 담그는 곳도 있습니다...쌀밥으로 담근 가자미식해 맛은 은은하고 좋은 것도 같은데 보기가 그리 좋치는 안터군요.

1) 우선 조금한 참가자미를 선택합니다. 가자미 겉비늘을 깨끗이 없앤후, 내장도 다 빼고여기에 생선 겹겹에 소금을 조금 처서 약 3~4일 저린다. 3~4일후에 보면 생선에 소금물이 생긴다. 이때 가자미를 소꾸리에 받어 물기를 제거후, 물기 제거된 가자미에 우선 마늘, 생강,고운 고추가루을 넣고 잘 버무린다. 생선에 비린내을 제거하기 위함임.


☞ 여기에 계속 조밥을 해서 넣어도 좋으나... 가자미에 마늘과 생각이 스며들어라고, 우린 다음날에 조밥을 해 넣는다.

2)조(매조)밥은 조금 되게 하면 좋다, 조밥 해 놓은 다음에 밥알이 서러 붙지 않게 잘 저어밥알이 서로가 붙이 않게 하여 식혀준다. 식은 조밥과 1)번에서 가자미와 섞는다, 이때 조밥에고운 고춧가루 넣는다. 이때 중요한 것은 1)에서 가자미 저릴 때 소금을 많이 넣어서 가자미를 절였다면 가자미에서 짠 물이 점점 나와서 식혜가 짜진다, 아니면 1)번에서 소금을 적게 넣어 생선을 절였다면 조밥에 소금을 조금 더 넣어 간을 맞춘다. 아마도 이것이 기술인것 같습니다.
이렇게 조밥과 가자미가 잘 버무려진 것을 조금한 항아리나 또는 통에 담아 넣고 나서 꽉꽉눌러 주세요. 양이 적으면 이때 무채도 함께 넣어도 좋아요.


☞ 조금 양이 많으면 무채는 나중에 넣으세요. 2)번 항아리나, 통에 꽉꽉 눌러 놓은 양념 가자미 가장자리에 빨간 고추 물이 약간 생성됩니다. 이때 조금 덜어서, 무채를 썰어 소금을 뿌려 물기를 빼고 난 후에 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린 다음에 양념 가자미 식혜 일부분과 잘 섞어서 통에 눌러서 보관 하여 먹으면 된다.
양이 조금 많은 것을 한번에 많이 무채를 넣고 하면 시어지기 때문에 맛이 변할 때가 많으니... 남은 것은 먹기 2~3전에 또 해놓으면 양념 가지미가 이미 익었기 때문에 넣는 무채도 금방 익는다.
※ 가자미 식혜 만들때에는 절대로 조미료(미원)나 엿기름을 넣이 마세요...식혜는 담백한 자연 그대로 익은 식혜 맛이 제대로의 맛입니다. 요즘 식혜 만들때 잘 익어라고넣는지??? 엿기름을 넣어서 단맛이 나는 가자마 식혜가 많터군구요.

: http://www.chonggafood.com/
함경도 가자미 식혜만
 
ruadlaka님의 다른글보기[+622]
 
댓글 (+0)  
0 / 1000
 
 
달걀국 간단히 간맞추기 라임나라 조회 : 348 추천 : 3
단맛을 내는 재료, 제대로 활용하기 ruadlaka 조회 : 1126 추천 : 1
 
cj대한통운